운 좋으면 당첨? 아파트 청약 예비당첨이란

    청약 신청을 하고 나면 손꼽아 기다리는 날이 있죠. 바로 당첨자 발표일! 발표일에 청약 홈에서 조회를 한 경우 예비 순번이 뜬다면 예비입주자입니다. 예비 순번일지라도 앞번호라면 당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기하기엔 이릅니다. 그럼 아파트 청약 예비당첨에 대해 알아볼게요.

    청약-예비당첨-선정비율
    아파트 청약 예비당첨 / 선정비율

    01_예비당첨이란 무엇일까?
    02_예비당첨자 선정비율
    03_예비당첨 선정방법

     


    01_예비당첨이란 무엇일까?


    예비당첨이란, 확정적으로 당첨되어 동호수가 부여된 것은 아니지만, 기존의 당첨자가 당첨 후 적격 여부를 판단하였을 때, 자격에 부적격 요건이 있어 탈락하여 발생한 세대 또는 동호수가 마음에 들지 않는 등의 이유로 미계약이 발생하였을 때 예비 순번대로 당첨의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예비당첨자격 유효기간

    예비입주자 현황은 청약 당첨자의 계약이 시작된 날로부터 60일까지 홈페이지에 공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최초 공급계약 체결일로부터 60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이후에 발생되는 물량이 '줍줍'에 해당됩니다.


    02_예비당첨자 선정비율


    보통 투기과열지구는 공급 세대수의 500% 선정을 하며, 조정지역은 300% 선정합니다.

    기존 개선안 비고
    -투기과열지구 : 500%
    -그 외 지역 : 40%
    -투기과열지구 : 500%
    -청약과열지역 : 300%
    -수도권(인천, 경기) : 300%
    -지방 광역시 : 300%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울산)
    -그 외 지역 : 40%
    *금번에 확대된 지역 중 투기과열지구와 중복된 경우에는 강화됨 - 500% 비율 적용

    *주택법에 따른 조정대상지역 중 청약이 과열되었거나 우려가 되는 지역으로, 20년 3월 기준으로 조정대상지역은 청약과열지역과 동일


    03_예비당첨 선정방법


    예비당첨자는 특별공급과 일반공급에서 각각 발생하고, 그 안에서도 타입별로만 경쟁하게 됩니다. 

     

    1. 특별공급

    예를 들어 청약 조정대상 지역의 특별 공급 84A 타입의 신혼부부, 다자녀, 노부모, 기관추천 등 특별공급물량(일반공급 84A타입의 예비자들은 따로 일반공급 예비당첨자들끼리 경쟁한다) 총합이 100세대라면 84A타입 특별 공급 예비당첨자는 300명을 선정하고, 특별 공급 84A타입에서 계약이 안 된 세대들이 나오면 차례로 잔여분을 계약할 수 있습니다.

     

    특별공급이라면 조건이 까다롭다 보니 잔여 세대가 공급되는 세대의 20~30% 정도까지도 나오게 됩니다. 위의 경우 예비번호 30번까지는 가능성이 있으니 서류를 미리 준비해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일반공급

    일반 공급의 경우에는 10~20%가 일반적입니다. 생각보다 부적격자 혹은 미계약분이 많이 나오므로 예비입주자의 비율을 미리 인지하고 있는 것도 혹시 모르는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단 본인이 예비당첨이 되고 서류를 제출하라는 연락을 받았다면 손해 보는 것은 없으니 반드시 제출해보세요. 예비당첨자 서류 제출과 계약 일정은 정식 계약이 끝나고 바로 차주에 진행되게 되고, 예비당첨자로 선정되면 안내 일정이 문자로 오거나 홈페이지에 게재되니 수시로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카카오뷰 퇴근길 부자수업 바로가기👇

     

    도움 되는 다른 글 더 보기

    아파트 청약 모집공고 핵심만 빠르게 파악하기 (+오산 세교 2 지구 A1블록 호반 써밋 그랜빌 2차)

     

    아파트청약 모집공고 핵심만 빠르게 파악하기 (+오산 세교2지구 A1블록 호반써밋 그랜빌2차)

    빽빽한 아파트 청약 모집공고 핵심만 빠르게 파악하기 아파트 청약 모집공고 쉽게 읽어지시나요? 빼곡한 글씨로 가득한 모집 공고문 한 글자 한 글자 다 읽고 계신가요? 청약에 당첨되기도 어려

    ssugbujaeng.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