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란? 증권사 별 중개형 ISA 계좌 개설 혜택 비교
주식 투자하면서 세금 신경 쓰이지 않으셨나요. 세제 혜택이 있는 중개형 ISA 계좌 아직 만들지 않으셨다면 올해가 가기 전에 꼭 만드시는 게 좋습니다.
왜 이렇게 적극 권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 증권사별 계좌 개설 혜택도 알아가세요.
ISA란?
Individual Savings Account 개인 종합자산관리 계좌로 1개의 계좌에서 예금, 적금, 주식, ETF, 펀드, 리츠, 등 여러 금융상품을 투자를 하나의 계좌로 통합하여 운용할 수 있습니다.
ISA 계좌의 가장 큰 장점은 세제 혜택을 들 수 있습니다. 보통 주식투자 시 일반 증권사 계좌에서 거래를 하는데요. 세제 혜택이 전혀 없습니다.
21년 세법 개정안에 따르면 2023년부터 일반 증권 계좌로 국내 상장 주식에 투자 시 양도차익이 연간 5천만 원을 초과한 수익에 20%, 3억 원 초과 수익에 25% 세금이 부과됩니다.
단순 계산하면 1,000만 원 이상을 세금으로 내야 하는 건데요. 하지만, ISA 계좌로 수익을 얻게 되면 전액 비과세 혜택이 적용됩니다.
ISA 계좌 종류
ISA 계좌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계좌마다 운용방식과 투자 가능 상품 등이 다르며 최근에는 중개형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 일임형 : 고객이 전문가에게 완전히 일임하여 운용하는 방식
- 신탁형 : 고객의 선택에 따라 전문가가 대신 운용하는 방식
- 중개형 : 고객 스스로 자산을 직접 운용 방식
ISA 계좌마다 자산 운용방식이 달라 연간 보수에도 차이가 있는데요. 일임형과 신탁형은 추가 수수료가 발생하는 반면에 중개형은 투자 상품별 수수료와 보수만 발생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 중에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은 ISA 중개형 계좌로, 이 중개형 계좌는 일반형과 서민형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일단 둘의 차이는 세제혜택 비과세 한도가 다릅니다.
서민형은 두배의 세제 혜택을 주는 만큼 근로소득 5천만 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 3,500만 원 이하로 소득조건이 맞아야 개설이 가능합니다.
중개형 ISA 계좌 개설 조건
만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으로, 근로 소득이 있다면 만 15세 이상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작년까지 ISA계좌는 소득이 있어야 가능했는데, 올해부터 무소득 전업주부, 학생도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급여 소득 금액에 제한이 없으며 전 금융기관 통틀어 1인당 1 계좌 개설만 할 수 있습니다. 단, 직전 3년간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개설할 수 없습니다.
중개형 ISA 계좌 특징
손익통산
ISA 계좌는 이익과 손실을 자동으로 합산하여 과세하는 손익통산 방식을 적용받습니다. 투자한 여러 상품에 따라 이익과 손실이 제각각일 수 있는데, 이를 모두 더하거나 빼서 통합 계산하고 최종적으로 산출된 금액에 대해서만 세금을 부과합니다.
예을 들어 두 가지 금융 상품에 투자해 1,000만 원의 수익과 100만 원의 손실이 발생했다면, 일반 증권 계좌의 경우에는 15.4%의 세율이 적용되지만 중개형 ISA 계좌는 순이익 900만 원에 대해서만 세금을 부과합니다.
<비과세 한도>
- 일반형 : 순손익 중 최대 200만 원은 비과세 되며, 초과분 9.9%는 분리과세
- 서민형 : 순손익 중 최대 400만 원은 비과세 되며, 초과분 9.9%는 분리과세
납입한도
연간 납입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은 2,000만 원이고, 총 납입할 수 있는 최대한도는 1억 원입니다. 하지만 연간 미 납입금은 이월되기 때문에 계좌를 미리 개설해놓는다면 납입하지 않은 금액을 내년으로 이월할 수 있습니다.
의무가입기간이 3년이며, 계약 기간 연장이 가능합니다. 재가입이 허용된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하지만 3년 이내에 해지하면 불이익이 있을 수 있고 가입일부터 인출일까지 발생한 수수료 및 예상세액 등을 제외 후 지급하고 인출금액만큼 납입 한도가 복원되지 않으니 꼭 확인하세요.
연간 납입한도 : 2,000만 원 (이월 가능)
총 납입한도 : 최대 1억 원 / 매년 2,000만 원씩 납입시
의무가입기간 : 3년 (계약기간 연장 및 재가입 가능)
연간 계좌 추가 세액공제 혜택
ISA 계좌 만기 해지 금액을 연금 계좌에 납입하면 연간 세액공제 혜택이 최대 300만 원까지 늘어납니다. 직장인의 경우 이 점을 잘 활용한다면 연말정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 대상 금액은 연금 계좌 납입액의 10% 로이며 최대 300만 원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증권사 별 중개형 ISA 계좌 개설 혜택
미래에셋증권
수수료 혜택 : 21년 말까지 개설 시 평생 0.0036396%
NH투자증권 나무
수수료 혜택 : 21년 말까지 개설 시 1년 동안 수수료 0원 / 1년 후 0.0043319%
현금 리워드 최대 11만 원 이벤트 중이네요.
한국투자증권
수수료 혜택 : 21년 말까지 개설 시 0.00364%
최대 2만 원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지급 (21년 말까지 개설 시)
삼성증권
수수료 혜택 : 21년 말까지 개설 시 0.0036396
KB증권
중개형 ISA 계좌에서 연금 계좌로 이전 이벤트 중입니다.
신한금융투자
수수료 혜택 : 수수료 평생 우대
최대 5만 원 상품권 (21년 말까지 공모 거래 후 22년 1월 31일까지 잔고 유지 조건)
키움증권
출시 기념 이벤트 : 11월 1일~12월 31일, 계좌 개설 시 5,000원(선착순 10만 명)
증권사별 자세한 혜택은 사진을 선택하면 해당 증권사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상품권과 현금 리워드 이벤트를 다양하게 하고 있으니 비교해서 계좌 개설하세요.
👇ISA 중개형 계좌 개설 방법 (+ NH 투자증권 나무 비대면 계좌 개설)
ISA 중개형 계좌 개설 방법 (+ NH 투자증권 나무 비대면 계좌 개설)
ISA 중개형 계좌 개설 방법 / NH투자증권 나무 ISA 계좌 개설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수수료와 혜택 비교 결과 NH투자증권 나무가 이것저것 많이 하길래 선택해 봤어요. 계좌 개설 방법 순서는 증
ssugbujaeng.tistory.com
'투자 실천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민연금을 보완하는 퇴직연금 DB형, DC형 완벽정리 (+ 퇴직연금 중간정산 사유) (0) | 2021.11.24 |
---|---|
ISA 중개형 계좌 개설 방법 (+ NH 투자증권 나무 비대면 계좌 개설) (0) | 2021.11.22 |
ETF 투자에 꼭! 필요한 사이트 -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활용 방법 (0) | 2021.11.19 |
ETF 시장대표지수(코스피200) 투자포인트 3가지 (0) | 2021.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