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투자 코스피 박스권 투자 전략
    ETF 투자 코스피 박스권 투자 전략

     

    ETF 투자, 지루한 박스권에서 재미보기


    코스피 지루한 박스권 장세 10년
    코스피 지루한 박스권 장세 10년

    지루한 박스권 장세가 10년간 이어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2010년대 초반부터 10여 년 을 지루한 박스권 안에서 코스피는 2100선을 넘으면 고꾸라지고, 1900선까지 떨어지면 반등하기를 반복했었습니다. 그러면서 개인투자자들이 한국 증시에서 멀어지고 한국 증시는 투자 매력이 없다는 소리를 듣게 됐죠. 그러나 그런 상황 속 재미를 본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ETF를 활용한 지수 투자자들입니다. 투자 방법은 이렇습니다. 코스피가 2,100에 가까워지면 코스피200 인버스 ETF를 매수하고, 코스피 지수가 1,900에 가까워지면 인버스 ETF를 매도합니다. 그리고 코스피200 ETF나 코스피200레버리지 ETF로 갈아탑니다. 단순하지만 박스권 장세에서 효과를 톡톡히 발휘했던 전략입니다.

     

    그럼 이 전략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문제는 지수가 박스권에 갇혀있을 것이라는 가정이 통으로 틀릴 때 생깁니다. 한마디로, 시장이 박스권을 뚫고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순간 손실폭이 커지게 됩니다. 

     

    사례를 들면 2017년 하반기 코스피 지수가 상승장을 탔을 때 많은 지수 투자자들이 손실을 입었던 적이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10년 만에 2,500선을 넘어서면서 인버스 ETF를 매수한 투자자들이 크게 손실을 본 것입니다. 그럼 이럴 경우 리스크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방법은 손실 폭을 미리 정해두는 것입니다. 횡보장을 예상해서 인버스 ETF를 매수했더라도 시장이 예상과 다르게 움직일 가능성에 대비해 5~10%가량의 손실 폭을 미리 정해두는 거죠. 이처럼 시장 상황에 따라 ETF를 사고파는 방법 외에 횡보장에서 수익 내는 ETF도 있습니다.

     

     

    박스권에서 수익 내는 ETF 커버드콜


    박스권에서 ETF로 지수 투자하는 방법
    박스권에서 ETF로 지수 투자하는 방법

    바로 커버드콜 ETF입니다. 커버드콜이란 주식을 매수하면서 동시에 콜옵션을 매도해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복잡해 보이는 개념들을 하나하나 풀어보겠습니다.

     

    콜옵션 투자 과정 예시

    콜옵션은 만기일에 정해진 가격으로 기초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콜옵션을 매도한다는 것은 옵션 만기일에 기초자산을 3천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남에게 파는겁니다.

    예를 들어 현재 기초자산이 1,000원이고 콜옵션의 행사가가 3,000원일때 콜옵션을 매수하면 옵션 만기일에 3천원에 기초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되는 것이고, 반대로 콜옵션을 매도하면 옵션 만기일에 기초자산을 3천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남에게 파는것입니다.

    만약, 제가 이 콜옵션을 매도했는데 옵션 만기일에 기초자산이 3천원이 오른 4천원이 됐다고 해볼게요. 그럼 제게 콜옵션을 사간 사람은 어떻게 하는게 이득일까요? 콜옵션의 행사가가 3천원이니 콜옵션을 행사하는게 합리적입니다. 그럼 저는 이 사람이 콜옵션을 행사해 기초 자산 가격이 오른만큼 손해를 보게됩니다.

    즉, 콜옵션 매도자인 입장에선 기초자산이 3천원 이상으로 오르지만 않을때 수익을 낼 수 있고, 기초자산이 3천원 이상으로 급등하면 손실이 커지게 되는 겁니다.

     

    콜옵션 매도시 수익률 그래프
    콜옵션 매도시 수익률 그래프

    그럼 다시 커버드콜 전략으로 돌아가 알아볼게요. 커버드콜은 콜옵션을 매도하는 동시에 기초자산을 매수합니다. 그러면 기초지수가 횡보하거나 완만하게 상승세를 이어갈 때 수익이 쌓이는 기초지수보다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가 됩니다.

     

     

    종목으로 이해하기


    국내 상장 커버드콜 ETF
    국내 상장 커버드콜 ETF

    국내 상장 커버드콜 상품과 양매도 ETN 상품으로 예를 들어볼게요.

     

    TIGER200 커버드콜 5% OTM

    'TIGER200 커버드콜 5% OTM' 상품의 성격부터 살펴보면, 이 상품은 코스피200 종목을 담고 동시에 옵션 만기일에 지금보다 5% 높은 가격에 코스피200 지수를 매수할 수 있는 권리(콜옵션)를 매도합니다. 'OTM'은 out ot the money의 줄임말로 외가격을 뜻합니다.

     

    이 상품은 한 달 뒤 코스피200지수가 제자리거나 5% 미만으로 완만히 상승할 때 이익이고, 코스피200 지수가 떨어지면 담고 있는 주식들도 떨어졌을 테니 손실을 입게 됩니다. 그리고 코스피200 지수가 5% 이상 급등하면 손실을 크게 보게 됩니다. 

     

    한마디로, 코스피200 지수 상승폭이 크면 클수록 급등장에선 수익률이 나쁠 수밖에 없는 상품입니다.


    TRUE 코스피 양매도 5% OTM

    ETF의 이란성 쌍둥이 형제 격인 ETN 상품 중엔 이런 식으로 옵션을 활용한 상품의 종류가 더 많습니다. 그중 시장 변동성이 적을 때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양매도 ETN'이 대표적입니다.

     

    ✔양매도란?

    커버드콜은 콜옵션만 매도하지만, 양매도는 콜옵션과 풋옵션을 모두 매도하며 주식은 담지 않습니다.

     

    ✔풋옵션이란?

    자산을 특정 시전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팔 수 있는 권리

    외가격이 5%인 양매도 ETN의 수익구조
    외가격이 5%인 양매도 ETN의 수익구조

    양매도ETN 대표상품인 'TRUE 코스피 양매도 5% OTM'은 매월 옵션 만기일에 외가격(OTM)이 5%인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도하는 게 전략입니다. 변동성이 낮은 횡보장에서 수익을 쌓고, 변동성이 큰 급락·급등장에선 손실을 입는 상품입니다. 

     

    매달 코스피 지수가 5% 이상 빠지거나 오르지 않는다면 옵션 프리미엄으로 연 5~6%가량 수익을 쌓을 수 있게 됩니다.


    옵션을 활용한 전략은 개인투자자들이 이해하기 쉽지 않고 실제로 투자하기는 더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개인보다는 기관투자가들이 주로 활용하는데요. 커버드콜 ETF나 양매도 ETN은 변동성이 낮은 시장 상황에서 기관투자가들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기 위해 사용했던 전략을 개인들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오늘의 정리✍

    시장이 횡보할 땐 ETF를 활용해 박스권 상단에서는 인버스를, 하단에서는 정방향이나 레버리지 상품을 매수한다. 시장이 횡보할 때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으로는 커버드콜 ETF와 양매도 ETN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