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투자
    ETF 투자

    ETF 투자, 상승장 일 땐 어떤 걸 살까


    시장 분위기가 좋아 보일 땐 어떤 기업이 오를지를 몰라 답답할 때가 있습니다. 족집게 도사처럼 쏙쏙 골라내면 참 좋을 텐데 말이죠. 그럴 땐 ETF가 딱!입니다. 왜 그럴까요? 이제부터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ETF는 지수를 추종하는 투자를 한다는 건 아실 거예요. 그럼 시장 분위기가 좋아질 거 같을 땐 시장 전체에 손쉽게 투자가 가능한 ETF 투자가 제격입니다. 기업이나 업종은 잘 모르겠지만 장기적으로 주식시장이 성장한다는 믿음이 있다면 각국 대표지수 ETF에 투자하는 게 가장 편안한 선택이 됩니다. 만약, 국가를 고르는 게 어렵다면 글로벌 증시 전체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상승장이 확실하다면 '이것'에 투자하세요


    많은 투자자들이 ETF는 꼭 장기투자를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장기투자에는 지수형 ETF가 유리합니다. 그러나 단기적인 상승장을 보고 투자할 땐 레버리지 ETF가 좋은 투자처입니다. 부동산을 구매할 때 레버리지 즉 대출을 받아 투자를 하듯 마찬가지로 빚을 내서 같은 돈으로도 투자 수익률을 더 크게 가져가는 방법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내가 투자한 금액보다 더 큰 효과를 내는 상품은 모두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지수 하루 등락폭의 2배를 추종하는 ETF만 있지만, 미국에는 3배, 4배짜리 레버리지 ETF도 있습니다. 레버리지 상품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보통 한국에서 레버리지 ETF라고 하면 코스피200지수 하루 등락폭의 2배를 추종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상품엔 국내 거래대금 기준 부동의 1위인 삼성자산운용의 KODEX 레버리지가 있습니다. 

     

    물론, 코스피에만 있는 건 아닙니다. 코스닥150, 코스피200 IT지수, 달러인덱스 등 다양한 레버리지 상품이 국내에 상장해 있습니다. 그럼 레버리지 상품은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요? 이런 레버리지 상품은 상품명 끝에 '레버리지'라고 쓰여있기 때문에 찾기 쉽습니다. 

     

     

    레버리지 ETF, 어떻게 운용하길래 하루 2배 수익을?


    이쯤 되면 레버리지 ETF의 운용방법이 궁금하실 텐데요. 어떻게 운용하길래 지수 하루 등락폭의 두 배를 추종할 수가 있는 건지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레버리지 ETF는 선물을 이용해서 지수 수익률의 두배를 따라가게 설계합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200 레버리지 ETF에 1억이 들어왔다고 해볼게요. 그러면 1억으로 일단 코스피200에 해당하는 종목이나 코스피200 ETF를 담습니다. 그다음 이 주식을 담보로 돈을 천만 원 빌립니다. 그리고 이 천만 원으로 코스피200 선물에 투자합니다. 

     

    선물은 증거금이 10%만 있어도 계약을 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이걸 이용해서 적은 돈으로도 코스피200에 두 배 투자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아니면, 처음에 1억으로 선물만 2천만 원어치를 산 다음에 나머지는 채권이나 초단기 금융상품에 투자해도 초과수익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코스피200 선물로만 운용하는 상품은 레버리지 중에서도 코스피200선물 레버리지라고 합니다. 

     

    헷갈릴 수 있는 건, 같은 코스피200 레버리지 ETF라도 상품명에 '선물 레버리지'라고 쓰여 있는 게 있습니다. 이런 ETF는 코스피200 선물로만 운용한다는 뜻이니까 투자 전 체크하세요. 현물을 기반으로 선물을 섞어서 운용하는 현물 레버리지 상품은 이런 표시 없이 그냥 레버리지라고만 쓰여 있습니다. 그러니 헷갈리지 마시길 바래요.

     

     

    현물 레버리지 vs 선물 레버리지


    같은 코스피200 레버리지라도 선물과 현물 레버리지 상품은 기초지수도 알고 보면 조금 다릅니다. 현물 레버리지 상품의 기초지수는 '코스피200' 이지만, 선물 레버리지 상품의 기초지수는 '코스피200선물'입니다. 현물과 선물은 비슷하게 움직이지만 약간씩 차이가 벌어질 때도 있습니다. 

     

    현물, 선물 머리가 살짝 복잡하다면, 개념만 알고 넘겨도 투자엔 무방하니 안심하세요. 개인투자자들이 투자할 때 운용방식이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사실, ETF를 거래하려면 '레버리지 ETF 교육'을 꼭 이수해야 합니다. 교육이수 방법은 아래 글에 자세 설명되어 있어 함께 보시면 도움되실 거에요.

     

    👇레버리지 ETF를 사려면 받아야 하는 교육

     

    레버리지 ETF를 사려면 받아야 하는 교육

    레버리지 ETF를 사려면 받아야 하는 교육 추세 상승장에선 레버리지 ETF만큼 높은 수익을 내는 상품이 없습니다. 그만큼 시장 상승에 확신이 있을 때, 짧은 기간 동안 활용만 잘한다면 내 자산을

    ssugbujaeng.tistory.com

     

    ✔오늘의 정리✍

    장기적으로 주식시장이 상승할 땐 대표지수에, 단기적으로 시장이 오를 거라는 확신이 설 땐 레버리지 ETF에. 레버리지 상품엔 지수뿐 아니라 달러, 원자재도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