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퇴직금 퇴직연금 계산방법 계산기

    직장에서 1년 이상 근무하면 퇴직금이 나옵니다. 정말 힘들어도 1년은 채워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러기에 소중한 퇴직금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퇴직금의 계산방법과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계산기 3가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함께 퇴직연금 계산기도 정리했습니다.

     

    퇴직금 퇴직연금 계산기
    퇴직금/퇴직연금 계산기

     

    퇴직금 지급규정

    1인 이상의 사업장이라면 1년 이상 주 15시간 이상 근무한 근로자에게 지급합니다. 퇴직금은 4대 보험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지급합니다. 임시직, 일용직, 계약직 등 위 조건만 충족회면 받을 수 있어서 아르바이트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 지급기한

    퇴직금 지급기한은 근로자가 회사에서 퇴직한 날로부터 2주 안에 지급해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회사에 사정이 있거나 불가피한 상황에 처해 있는 경우 근로자와 사업주간의 합의에 따라서 지급기한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14일 안에 지급받지 못하는 게 퇴직금인데요. 근로자는 퇴사한 후부터 카운트를 하지만 사업장은 근로자가 퇴사한 후 매월 취합한 이후 인사기록을 남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말일 기준으로 14일 이내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은 한 달치 월급이 지급되지는 않습니다. 퇴직금 산정 시 기본급 외에 연차수당, 정기상여금 등이 포함되고, 중식대, 출장비 등을 제외됩니다.

     

    ✔퇴직금 = 평균임금 × 30일분 × (계속근로일수/365)

    ✔1일 평균임금 = 퇴직 이전 3개월 임금총액/3개월 근무일수

     

    1. 퇴직하기 전에 3개월 동안 받은 임금 총액
    2. 퇴직 전일로부터 1년간 받은 상여금을 3개월치로 나눈 금액
    3. 퇴직 전일로부터 1년간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못해 받은 연차휴가수당을 3개월치로 나눈 금액
    4. 1~3을 모두 더하고 퇴직 전 3개월간 근무일수로 나누면 평균 인금이 계산됩니다.

     

    퇴직금 계산기

    계산식으로 직접 계산하는 것보단 자동으로 계산기를 이용하는 게 아무래도 속편 합니다. 퇴직금계산기 프로그램이 있는 사이트 3곳을 알아볼게요.

     

    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임금총액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계산 예시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 예시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계산 산정 예시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 예시

    검색창에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를 검색하면 바로가기할 수 있습니다. 입사일자와 퇴직 일자, 재직일수를 입력하고 연간 임금 총액과 연차수당을 입력합니다. 옆에 계산 산정 예시도 있어서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사람인

    사람인 퇴직금 계산기 검색사람인 퇴직금 계산기
    사람인 퇴직금 계산기

    '사람인 퇴직금 계산기'로 검색하면 상단에 바로 갈 수 있게 찾아집니다. 

     

    네이버·다음

    네이버 퇴직금 계산기다음 퇴직금 계산기
    네이버 퇴직금 계산기 / 다음 퇴직금 계산기

    모두 편차가 조금씩은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기가 가장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퇴직연금 계산기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검색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검색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검색하면 상단에 홈페이지가 검색됩니다.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중간에 '시뮬레이션 - 부담금 및 수수료' 탭에서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계산 부담금 및 수수료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계산 / 부담금 및 수수료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계산기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계산기

    연금 설정일과 급여제도, 부담금 기여율, 과거 근무시간, 납입주기를 선택하고 계산하면 퇴직연금을 어느 정도 받을 수 있는지 금액이 나옵니다.

     

    ※퇴직금 세액은 '국세청 홈택스'의 '퇴직금 세액 계산'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퇴직금·퇴직연금 중간정산(중도인출) 서류와 방법

    급하게 목돈이 필요하게 되는 경우 퇴직금을 미리 당겨 받을 수 있는데요. 물론, 그에 대한 사유가 있어야 합니다. 퇴직금 퇴직연금을 미리 받기 위한 중간정산 사유와 서류, 방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퇴직연금, 퇴직금 중도인출 중간정산 사유 방법 요건 세금 서류 신청서

     

    퇴직연금 중도인출 중간정산 사유 방법 요건 세금 서류 신청서

    퇴직연금 중도인출 중간정산 사유 방법 요건 세금 서류 신청서 퇴직연금 중간정산(중도 인출)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가입한 퇴직 연금의 종류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DC형과 DB형 모두 가

    ssugbujaeng.tistory.com

     

    퇴직금 미지급 시

    고용주가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 헤집니다. 벌금형은 과태료와 같은 행정처분이 아닌 벌금형으로 전과 기록과 신용사 제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미지급 구제를 위해서는 사업장 소재지 관할 또는 근로자 주소지 관할 지방법원에 민사소송을 제기하여 확정판결을 받은 후 강제집행합니다.

     

    👇퇴직연금 관련 정보 더 알아보기👇

     

    국민연금을 보완하는 퇴직연금 DB형, DC형 완벽정리 (+ 퇴직연금 중간정산 사유)

    국민연금을 보완하는 퇴직연금 DB형, DC형 / 퇴직연금 중간정산 사유 냉정하게 현실을 보면 국민연금만으로는 노후자금을 충당하기 쉽지 않습니다. 미래를 위해 임금보다 중요하게 생각할 점이

    ssugbujaeng.tistory.com

     

    IRP 계좌란? IRP 퇴직연금 수령방법, 소득(세액)공제, 활용 팁

    IRP 계좌란? / 퇴직연금 수령방법, 소득공제, 활용 팁 퇴직연금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우리나라는 노후보장 체계로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으로 구성

    ssugbujaeng.tistory.com

     

    👇금융정보 관련 정보 더 알아보기👇

     

    ETF 기초편) 용어 정리, 개인투자자에게 안성맞춤인 이유 5가지

    >목차< 1. 인덱스펀드란 2. ETF란 3. ETF가 개인투자자에게 안성맞춤인 이유 5가지 1. 인덱스펀드란? ETF는 인덱스펀드를 증권거래소에 상장하여 주식처럼 거래하는 금융상품입니다. ETF는 인덱스펀드

    ssugbujaeng.tistory.com

     

    ISA 중개형 계좌 개설 방법 (+ NH 투자증권 나무 비대면 계좌 개설)

    ISA 중개형 계좌 개설 방법 / NH투자증권 나무 ISA 계좌 개설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수수료와 혜택 비교 결과 NH투자증권 나무가 이것저것 많이 하길래 선택해 봤어요. 계좌 개설 방법 순서는 증

    ssugbujaeng.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