빽빽한 아파트 청약 모집공고 핵심만 빠르게 파악하기

    아파트 청약 모집공고 쉽게 읽어지시나요? 빼곡한 글씨로 가득한 모집 공고문 한 글자 한 글자 다 읽고 계신가요? 청약에 당첨되기도 어려운데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입주자 모집 공고는 아파트마다 그 내용 자체가 크게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한번 분석하는 방법만 알아두면 두 번, 세 번째는 쉽고 정확하게 필요한 정보만 뽑아낼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주택청약 모집공고를 빠르고 간단하게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청약-모집-공고-핵심만-빠르게-파악하기
    아파트 청약 모집 공고 핵심만 빠르게 파악 / 오산세교 2지구 A1 호반써밋 그랜빌 2차

     

    01_모집공고일, 규제사항, 의무거주 사항
    02_청약일정, 공급내역, 분양가
    03_발코니, 에어컨, 중도금대출
    04_주민공동시설, 건설사 확인

     


    01_모집공고일, 규제사항, 의무거주 사항


    1월 7일 모집공고를 발표한 오산 세교 2 지구 A1블록 호반 써밋 그랜빌 2차 입주자 모집공고를 참고하여 핵심만 빠르게 파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오산-세교2지구-A1블록-호반-써밋-그랜빌-2차-입주자-모집공고
    오산 세교2지구 A1블록 호반 써밋 그랜빌 2차 입주자모집공고 / 모집공고일, 규제사항

    1. 모집공고일

    모든 청약의 조건은 모집공고일 전일을 기준으로 발생합니다. 다음의 모든 사항들은 모집 공고일이 기준이 됩니다.

    -청약에 필요한 예치금

    -1순위 조건

    -세대주 여부

    -주택소유 여부

    -청약제한사항

     

    예를 들어) 2022년 1월 7일 모집공고를 발표한 경우, 2022년 1월 6일 기준으로 청약자격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2. 규제사항

    해당 지역이 투기과열지구인지, 청약 조정대상지역인지 비규제 지역인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이에 따른 전매 상황과 의무거주기간을 파악해야 합니다. 대출과 1순위 자격요건, 전매 제한 등이 달라지므로 전략을 짜기 위해 필요한 내용입니다.

    아파트청약-모집공고-규제사항-파악하기
    아파트 청약 모집 공고 / 규제사항 파악하기

    -전매 : 당첨된 분양권 상태에서 거래가 가능한 것, 대부분 지역이 규제지역이 되어서 소유권 이전등기 시까지 전매가 불가하긴 합니다.

    -의무거주 : 나라에서 조성한 공공택지에서 분양하는 경우 의무거주 기간이 있습니다. 꼭 확인하여야 불이익이 없습니다.


    02_청약일정, 공급내역, 분양가


    1. 청약일정 파악하기

    아파트청약-모집공고-청약일정-파악하기
    아파트 청약 모집 공고 / 청약일정 파악하기

    -특별공급일정

    -1순위 일정

    -당첨자 발표

    -서류접수

    -계약일정

     

    당첨자 발표일은 중요합니다. 당첨차 발표일이 같은 분양아파트 여러 곳에 청약했다가 중복 당첨이 되면 둘 다 무효처리가 되기 때문에 꼭 발표일이 다른 곳에 각각 지원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통 계약 체결 일정 일주일 정도 이후에 예비 당첨자 계약을 하고 그 이후에 바로 무순위 줍줍 청약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일정은 모집 공고에는 적혀있지 않기에 모델하우스에 전화해 일정을 미리 파악해 두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청약 마감시간은 오후 5시 30분까지 입니다.


    2. 공급내역

    아파트청약-모집공고-모집규모-파악하기
    아파트청약 모집공고 / 모집규모 파악하기

    청약 유형별 개수를 보고 어떤 타입에 청약을 넣을 것인지 전략을 짜야하기에 세대수와 청약 유형별 개수를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만약 세대수가 너무 적다면 당첨 확률이 그만큼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총세대수와 지하주차장 층 수와 주차공간 여유 파악, 제일 높은 층 파악, 입주 예상 시기를 봐야 합니다.

     

    ①타입별 세대수 및 특별공급 유형별 세대수 파악

    타입별 세대수를 보고 어떤 타입이 주력 타입이고 세대수가 많은지를 파악하여, 내 가점 점수에 따라 청약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점수가 높지 않다면 세대수는 많지만 비선호 타입을 노려서 당첨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②주택공급면적

    주택공급면적은 제곱미터(㎡)로 표기되는 '주거 전용면적'과 '주거 공용면적'으로 나뉘는데요. 이 둘을 합친 면적이 주택 공급 면적입니다.

    -59 타입, 75 타입, 84 타입으로 표기되는 주거전용면적은 실평수를 뜻합니다.

    -28평, 30평, 33평으로 흔히 말하는 평형은 주택공급면적을 뜻합니다.

     

    제곱미터를 평으로 환산하기 위해서는 <면적 ×0.3025> 식으로 구해야 합니다. 따라서 평당가를 계산할 때는 제곱미터를 환산한 값을 분양 가격으로 나누면 알 수 있습니다.


    3. 분양가

    공급금액 즉 분양가는 평당가를 계산하여 금액이 합리적인지 파악한 뒤 청약 여부를 판단하면 됩니다. 층과 타입에 따른 금액 차이, 계약금, 중도금 잔금의 비율 및 중도급의 회차별 일자까지 확인하세요.

     

    그럼 오산 세교 2 지구 A1블록 호반 써밋 그랜빌 2차에 가장 세대수가 많은 84A타입의 평당가를 구해볼게요.

    110.6023 ×0.3025=33.45평

    기준층 가격 431,500,000을 33.45로 나누면

    평당가=12,899,850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오산은 이번 부동산 상승기에 분당선 연장과 동탄역을 잇는 필봉 터널 개통 등 호재로 집값이 급등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03_발코니, 에어컨, 중도금 대출


    1. 발코니

    아파트청약-모집공고-발코니-확장-비용
    아파트청약 모집공고 / 발코니 확장 비용

    간과하기 쉬운 비용 중 하나가 발코니 확장비용입니다. 발코니 확장을 하지 않고서는 집을 온전히 쓸 수 없어 꼭 나가는 필수비용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따라서 위에서 평당가를 계산해 봤지만 제대로 된 평당가를 구하기 위해서는 발코니 가격을 더한 뒤 공급면적을 나누어 계산해야 합니다.

     

    (431,500,000+2,260,000)÷33.45

    =12,967,414

    84A타입의 평당가는 12,967,414원이 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2. 에어컨

    아파트청약-모집공고-에어컨-비용
    아파트청약 모집공고 / 시스템 에어컨 비용

    천정형 시스템 에어컨은 스탠드형보다 자리를 덜 차지하고 공간 활용도를 높이기 때문에 많이들 선호합니다. 그래서 아파트에 필수요소가 되어가고 있죠. 에어컨 옵션 여부는 실거주용인지 투자용인지 여부에 따라 구분하여 선택하면 편합니다. 단, 시스템 에어컨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기 때문에 있는 게 매매 시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투자금 내에서 가능하다면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중도금 대출

    아파트청약-모집공고-중도금-대출
    아파트청약 모집공고 / 중도금 대출

    중요한 중도금 대출입니다. 무이자로 시행하는지 이자 후불제로 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무이자는 말 그대로 중도금 대출을 받아도 이자를 내지 않는 것을 뜻하는데요. 비인기 지역의 경우 분양을 위한 촉진 전략으로 사용합니다. 이자 후불제는 중도금 대출에 대한 이자를 내지 않고 있다가 잔금 납부 시점에 그간 이자를 한 번에 내는 경우를 뜻합니다. 요즘은 이 후불제 제도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혹 이 부분이 모집공고에 없는 경우도 있으니 모델하우스에 문의해 확인하세요.


    04_주민 공동시설, 건설사 확인


    1. 주민 공동시설

    부대복리시설은 주민 공동시설의 내용도 모집공고에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분양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2. 건설사 확인

    아파트청약-모집공고-건설사-확인
    아파트청약 모집공고 / 분양문의 및 건설사 확인

    시행사와 시공사, 신탁사 등 건설사를 확인하세요. 그리고 홈페이지 주소와 모델하우스 주소 및 전화번호도 알아두세요.


    입주자 모집공고에서 필수적으로 봐야 하는 것들을 살펴봤습니다. 이 방법은 청약 전 빠르게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청약 당첨 후에는 모집공고를 프린트 또는 저장해놓고 수시로 점검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청약 전 꼭 시간을 내서 전체적으로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만약 시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법적 분쟁 요소가 발생할 경우 입주자 모집 공고가 기준이 되기 때문에 시간을 내서 꼭 정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설명을 일반청약 기준으로 해서 사진도 일반청약 내용을 첨부했습니다. 특별공급에 청약하시는 분들은 모집공고에 특별분양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도움 되는 다른 글 더 보기

    국민연금을 보완하는 퇴직연금 DB형, DC형 완벽 정리 (+ 퇴직연금 중간정산 사유)

     

    국민연금을 보완하는 퇴직연금 DB형, DC형 완벽정리 (+ 퇴직연금 중간정산 사유)

    국민연금을 보완하는 퇴직연금 DB형, DC형 / 퇴직연금 중간정산 사유 냉정하게 현실을 보면 국민연금만으로는 노후자금을 충당하기 쉽지 않습니다. 미래를 위해 임금보다 중요하게 생각할 점이

    ssugbujaeng.tistory.com

    IRP 계좌란? IRP 퇴직연금 수령방법, 소득(세액) 공제, 활용 팁

     

    IRP 계좌란? IRP 퇴직연금 수령방법, 소득(세액)공제, 활용 팁

    IRP 계좌란? / 퇴직연금 수령방법, 소득공제, 활용 팁 퇴직연금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우리나라는 노후보장 체계로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으로 구성

    ssugbujaeng.tistory.com

    ISA란? 증권사 별 중개형 ISA 계좌 개설 혜택 비교

     

    ISA란? 증권사 별 중개형 ISA 계좌 개설 혜택 비교

    ISA란? 증권사 별 중개형 ISA 계좌 개설 혜택 비교 주식 투자하면서 세금 신경 쓰이지 않으셨나요. 세제 혜택이 있는 중개형 ISA 계좌 아직 만들지 않으셨다면 올해가 가기 전에 꼭 만드시는 게 좋

    ssugbujaeng.tistory.com

    ETF 투자에 꼭! 필요한 사이트 -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활용 방법

     

    ETF 투자에 꼭! 필요한 사이트 -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활용 방법

    ETF 투자 /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ETF 공부 어떻게 하시나요? 책, 유튜브 영상으로 주로 하실 거라 생각되는데요. ETF 투자에 꼭 필요한 사이트인 한국거래소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더불어 ETF

    ssugbujaeng.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